방랑로그

[블로그] 2.2 구글 웹로그 등록하기 본문

일상/블로그 팁

[블로그] 2.2 구글 웹로그 등록하기

야키다 2017. 12. 20. 19:13

[블로그] 2.2 구글 웹로그 등록하기


 안녕하세요. 야키다입니다.


이번 포스트는 내 사이트 및 블로그 유입에 대한 로그와 분석을 위한 구글 웹로그를 등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티스토리나 구글블로그스팟 등과 같이 html 편집이 가능한 블로그만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블로그] 2.2 구글 웹로그 등록하기

(1) 티스토리나 구글 블로그스팟 등 html 소스나 javascript 소스를 편집 및 삽입 가능한 사이트나 블로그만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기준으로 편하게 등록 및 연동 가능하며 기타 사이트나 블로그 등도 발급받은 ID가 포함된 스크립트를 삽입해주면 간단하게 연동이 완료됩니다.


아래 URL로 접속해 로그인합니다.


https://www.google.co.kr/analytics/






(2) 등록된 정보가 없을 경우 아래와 같은 인트로 화면이 나옵니다. 가입버튼을 클릭합니다.





(3) 계정 정보를 입력하고 하단의 "추적ID가져오기" 를 클립합니다.





(4) 서비스 약관에 "동의" 합니다





(5) 추적ID 와 스크립트를 확인합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 플러그인에 간단하게 추적ID만 입력하여 연동가능합니다.


- 기타 html 편집 가능한 블로그 : 추적 코드 스크립트를 복사하여 내 사이트 또는 블로그의 HTML 소스를 열어 <head></head> 태그 사이에 넣어줍니다.




(6) 티스토리에 발급받은 추적ID를 연동해보록 하겠습니다.


- 티스토리 > 플러그인 > 플러그인 검색 : 구글 > 구글 애널리틱스 선택





- 구글 웹로그에서 발급받은 추적ID를 기입하고 하단의 "적용" 버튼을 클릭해주면 연동이 완료됩니다.





(7) 내 사이트 또는 블로그 웹페이지를 하나 접속(띄운) 후 구글 웹로그로 돌아와 정상적으로 활성화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 마치며


 지금까지 검색/분석 서비스에 내 사이트/블로그를 등록해 보았습니다.


커뮤니티나 마케팅 등 실무에서 개발 및 운영, 관리를 위해 깊게 들어갈 경우 다루어야할 부분들이 많지만 


일반 사용자 측면에서 블로그를 운영하기엔 부족하지 않은 내용인것 같습니다.


더불어 최적화 가이드와 유입분석, SNS연계, SEO 등에 대해 연구하고 자기개발을 한다면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