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랑로그

[블로그] 1.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검색엔진 등록 (사이트맵,RSS포함) 본문

일상/블로그 팁

[블로그] 1.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검색엔진 등록 (사이트맵,RSS포함)

야키다 2017. 12. 16. 18:00

[블로그] 1.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검색엔진 등록 (사이트맵,RSS포함)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트는 각 포탈에서 제공하는 웹마스터도구에 내 사이트 및 블로그를 등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등록 후 각 포탈 검색엔진에 노출되기 까지 몇일에서 길게는 2~3주 이상 걸리기도 하니 

조금은 느긋하게 기다리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1.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 (사이트맵, RSS등록 포함. 이하 동일)


(1) http://webmastertool.naver.com/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2)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후 사이트 추가+ 를 클릭




(3) 내 사이트 및 블로그 주소를 입력 후 확인 클릭


(4) 사이트 소유 확인에서 두번째 항목 HTML태그를 라디오 박스 체크후 메타태그를 복사합니다.





(5) 내 사이트 및 블로그의 헤더에 위에서 복사한 메타태그를 삽입해줍니다. html 소스를 수정 가능한 사이트나 블로그만 가능합니다.

아래는 티스토리를 예로 들겠습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홈 > 꾸미기 메뉴 > HTML/CSS 편집 선택




- 복사한 메타태그를 헤더에 삽입합니다. <head></head> 태그사이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저장.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돌아와 자동등록 방지를 위한 캡차를 입력해주시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 사이트 소유 확인 절차를 거쳐 정상 등록 되었습니다. 




- 내가 등록한 사이트 및 블로그를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세부정보 및 설정 들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실제 검색 크롤링 및 색인, 노출이 적용 되기까지는 몇일에서 몇주 시간이 걸리니 인내심을 갖고 느긋하게 기다림이 필요합니다. ^^;

아래 스샷과 같이 검색창에 site:yakida.tistory.com 과 같이 내 웹문서를 확인 하실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다음은 각 포털에서 제시하는 최적화 항목중 하나인 사이트맵과 RSS 등록을 해보겠습니다.

네이버, 구글이나 빙 등 모두 동일하니 같은 방법으로 활용해주시면 됩니다.




(6)사이트맵, RSS등록 포함. 이하 다른 웹마스터 도구도 동일


- RSS 등록 : 티스토리 RSS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내 도메인 뒤에 rss 만 붙여주시면 됩니다.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요청 > RSS 제출에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 티스토리 RSS 대표주소


http://yakida.tistory.com/rss





- 사이트맵 등록 : 사이트맵 파일을 등록해주어야되는데  아래는 진행 순서입니다.

a. 사이트맵 파일 생성 (사이트맵 생성툴을 사용하여 파일생성)

b. 티스토리에 파일 업로드

c. 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에서 업로드한 파일 url 등록




a. 사이트맵 파일 생성하기

 http://www.web-site-map.com/ 에 접속하여 내 사이트 및 블로그 주소를 적어 Get free XML Sitemap 을 클릭합니다.




- "Create free XML Sitemap"을 클릭하면 생성을 시작합니다. 다소 시간이 걸리니 기다려주세요.^^a




- 정상적으로 생성이 되면 아래와 같이 메세지가 뜹니다. "download your Sitemap"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 아래 첨부사진과 같이 sitemap.xml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 이제 생성된 사이트맵 xml 파일을 내 사이트 및 블로그에 업로드 하여 온라인상 접근가능하도록 해줍니다.


# 사이트맵 등록 순서

a. 티스토리 글쓰기 모드로 들어갑니다.

b. 파일만 업로드해줍니다.

c. 업로드된 파일url 정보를 복사하여 네이버웹마스터 도구 sitemap url로 등록해줍니다.



a. 티스토리 글쓰기 모드에서 파일 클릭





b. 파일 업로드후 글쓰기 하단 "미리보기" 클릭하여 업로드된 파일 url 정보 복사




- 미리보기 페이지에서 파일 우클릭하여 "링크주소 복사" 선택



c.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요청 > 사이트맵 제출 에 위에서 복사한 사이트맵 파일 url을 등록.




 여기까지 무사히 완료하셨다면 짧으면 몇일에서 길면 몇주사이에 검색페이지에 자신의 컨텐츠가 노출되는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내 사이트 및 블로그를 모니터링하며 크롤링과 색인이 잘 되고 있는지 문서 최적화는 잘 되어있는지 확인해주셔야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해보셨으니 다른 포털에도 등록을 진행하겠습니다.










Comments